본문 바로가기
문학

O sole mio(오솔레미오)

by #$%@#$ 2023. 12. 18.
반응형

오솔레미오
단석정

O sole mio(오솔레미오)

 

두툼한 스테이크나 기름지고 맛난 갈비찜 같은 요리를 즐기는 도중 입안을 상쾌하게 해 줄 청량 음료 한 잔. 잠시 쉬면서 눈과 귀를 가볍게 해 줄 짧고 경쾌한 노래 한 곡 들어보자.

 

오솔레미오. 이탈리아 칸초네의 나폴리 민요. 가사는 지오반니 카프로가 썼으며 곡은 에드아르도 디 카푸아가 만들었다. 이 노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 많은 가수들이 부른 잘 알려진 곡이다. 이 추운 겨울, 지중해의 백사장에 저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것을 연상하면 마음이 홀가분해진다. 

 

  O sole mio

che bella cosa na jurnata 'e sole

n'aria serena doppo na tempesta!

Pe' ll' aria fresca pare gi'a na festa

Che bella cosa e' na jurnata 'e sole

Ma n'atu sole cchiu oje ne'

O sole mio sta 'nfronte a te!

o sole, o sole mio sta 'nfronte a te!

sta 'nfronteate a te!

Quanno fa notte e 'o sole se ne scenne,

me vene quase 'na maliicunia;

sotto 'a fenesta toia restarria 

Quanno fa notte e 'o sole se ne scenne,

Ma n'atu sole, cchi'u bello, oje ne'

'O sole mio sta 'nfronte a te!

O sole, 'o sole mio sta 'nfronte a te!

sta 'nfronte a te!

 

오 맑은 햇빛 너 참 아름답다

폭풍우 지난 후 너 더욱 찬란해

시원한 바람 솔솔 불어올 때

하늘의 밝은 해 비치인다

나의 몸에는 사랑스런, 오 나의 태양 비치인다

오 나의 태양 찬란하게 비치인다!

태양, 나의 태양 너의 얼굴에 반짝인다!

밤이 오고 태양이 끝까지 가라앉았을 때,

우울이 서리기 시작했다

너의 창문 밑에 나는 머무른다.

밤이 오고 태양이 끝까지 가라앉았을 때,

그러나 이미 사람 쪽의 태양 한편 한층 빛난다

나의 태양 얼굴에 반짝인다!

태양, 나의 태양 너의 얼굴에 반짝인다.

너의 얼굴에 반짝인다

 

 

 

 

O sole mio (Lindemann, Wilhelm) - IMSLP

 

imslp.org

 

 

 

단석정(丹石亭)의 금서(琴書)

단석정(丹石亭)의 금서(琴書) 나에겐 작은 서재가 하나 있다. 난 그 서재에 단석정이란 이름을 붙였다. 채근담에 이런 글이 있다. 좌유금서(坐有琴書)면 변성석실단구(便成石室丹丘)니라. 번역한

hwnara.tistory.com

 

 

리스트의 헝거리 환상곡

리스트의 헝거리 환상곡 새벽 5시 55분전축의 시간은 늘 세팅되어 있었다. 어둠을 깨우는 소리, 잠든 혼돈을 흔들어 일으키는 소리,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는 하나로 뭉쳐 조용하고 힘차게 잠든 세

hwnara.tistory.com

 

 

 

 

반응형